1. 어지럼증의 원인 위로가기

높은 곳을 올라가거나, 긴장과 흥분,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 따라 생기는 어지러움은 생리적인 현상이어서 큰 문제가 아닙니다. 하지만 평소에 주위 물체가 빙빙 돈다는 느낌을 받거나 자신은 가만히 있는데 주변이 움직이는 것처럼 느끼면 이는 병적 어지러움입니다. 병적 어지러움의 80% 이상은 귀가 문제가 발생되어서 생기게 됩니다. 어지러움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빠르게 치료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원인 모를 어지럼증이 지속된다면 정밀검사를 통해 귀의 이상 뿐만 아니라 뇌신경 계통의 문제가 있는 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드림이비인후과에서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가 여러 검사장비를 활용하여 어지러움의 원인 질환을 정확히 찾아내고 환자 개개인의 맞춤형 진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TIP귀질환이 원인인 경우

  1. 귓속돌 이석이 위치가 잘못되어 생기는 경우(이석증)
  2. 전정신경염
  3. 돌발성 난청
  4. 메니에르병
  5. 편두통에 의한 어지러움
  6. 내이염
  7. 청신경 종양 등

2. 이석증 위로가기

‘이석증’은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로, 이석이 떨어져 나와 세반고리관 내로 들어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특정한 위치로 머리를 움직일 때 어지럼증을 유발하며 짧은 시간 ( 수초에서 수분) 지속되게 됩니다. 머리를 한쪽으로 움직였을 때 눈동자가 빠르게 움직이면서 심한 어지러움을 호소하며, 메스꺼움과 구토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이 3, 4초간의 잠복기를 두고 10초 이상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때 머리를 움직이지 않는다면 호전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수일이나 수개월간 지속될 수 있어 빠르게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 이석이 머리를 움직일 때에 반고리관을 자극하게 되면서 반사적으로 눈이 움직이게 됩니다.
    이 때 눈동자의 움직임을 확인하는 비디오안진검사를 통하여 진단합니다. 비디오안진검사를 통하여 문제가 되는 반고리관의 위치를 확인한 후에 이석치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 1, 2회의 치료로 90% 이상 증상이 호전되는 결과를 나타냅니다.
  • 비디오안진검사사진

3. 메니에르병 위로가기

메니에르병은 아직까지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내이의 압력이 상승하여 난청이 발생되고 반복적인 어지러움, 이명, 귀가 꽉 찬 먹먹한 느낌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어지러움 증상은 30분에서 4시간 정도 지속되기도 합니다. 대부분 40대~60대의 연령층에서 많이 발생됩니다.

메니에르병의 진단과 치료

  • 메니에르병의 특징적인 증상인 어지러움, 난청, 이명, 이충만감 등이 나타나고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또한 특징적인 주파수대의 청력저하가 발생되었는지를 검사합니다. 약물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며 전정 억제제 및 진정∙진통제 및 이뇨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증상의 발생을 억제시키기 위해 나트륨 섭취를 줄여야합니다. 치료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을 때에는 고막을 통해 약물을 넣어 전정신경을 파괴하거나 많아진 임파액을 줄여주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