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이염이란 위로가기

중이는 고막에서 시작해 달팽이관에 이르는 공간으로 평소에는 공기로 채워져 있습니다. 중이염은 가운데 귀(중이)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하며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이 내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귀의 멍멍함, 청력 저하, 귀의 통증, 어지러움, 두통 및 이루(고막 밖으로 흘러 나오는 고름)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부분의 급성 중이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절로 회복되거나 약물치료로 완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를 방치할 경우 합병증이 나타나거나 만성중이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드림이비인후과에서는 중이염의 원인을 제거하여 중이상태를 정상으로 회복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치료를 합니다.
또한 소실된 청력을 회복시켜주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치료합니다. 이를 위해 질병의 상태 및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증상에 맞게 약물치료와 외과적치료를 합니다.

2. 중이염의 종류 위로가기

급성 화농성 중이염
세균감염에 의한 염증반응으로 고름이 생겨 통증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3주 이내 중이염입니다.
삼출성 중이염
귀의 통증이나 발열등의 증상 없이 이관기능장애로 인해 중이 내애 삼출액(몸안의 체액)이 고이는 중이염입니다. 유소아에게 흔히 발생하며 감기 합병증이나 화농성 중이염의 합병증으로 주로 나타납니다.
만성중이염
고막이 천공된 소견을 보이는 천공성 만성 중이염과 고막의 천공 유무와 관계없이 진주종 형성이 나타나는 진주종 만성 중이염으로 나뉩니다.
  • 급성화농성 중이염 이미지

    급성 화농성 중이염

  • 심출성 중이염 이미지

    심출성 중이염

  • 만성 중이염

3. 중이염의 진단과 검사 위로가기

먼저 병력 상에 귀 고름, 청력손실, 귀의 통증 등의 증상을 확인해야 합니다. 고막 및 중이 상태의 확인을 위해 내시경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또한 순음청력검사를 실시하여 난청의 정도 및 소리의 전달에 이상이 있는지 또는 듣는 신경의 이상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4. 중이염의 치료 위로가기

급성 화농성 중이염
초기에 충분한 양의 적절한 항생제를 쓰는 것은 급성 중이염을 빠르게 호전시키고, 합병증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삼출성 중이염
이관기능장애를 유발하는 원인을 교정하여 치료합니다. 오래 지속될 때에는 중이의 구조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환기관 삽입술을 시행합니다.
만성중이염
중이에 생긴 염증을 제거하여 재발을 방지하고 소실된 청력을 회복시키는 것이 주요 치료 목적입니다. 이를 위해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를 하게됩니다. 충분한 약물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때 수술을 결정하게 됩니다.

TIP삼출성 중이염에서 환기관 삽입술을 고려할 상황

  • 삼출성 중이염이 9~12주 이상 지속될 때.
  • 양측 청력손실이 20dB 이상일 경우
  • 고막에 구조적인 변화가 나타날 때
  • 어린나이에 중이염이 지속되어 말을 늦게 배울때

5. 소아중이염의 진단과 치료 위로가기

소아중이염은 크게 급성 중이염과 삼출성 중이염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소아는 성인에 비해 이관이 수평으로 놓여있고 이관의 길이가 짧고 지름이 넓어 쉽게 코나 상기도로부터 감염을 받을 수 있어 중이염이 잘 발생합니다. 대부분은 특별한 문제 없이 치유가 되는 병이지만 잘 관리가 되지 않으면 후유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후유증으로는 고막 함몰, 청력 장애, 어지러움, 두통, 귀의 통증 등이 있으나 전문가에 의한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대부분 합병증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TIP소아중이염의 증상

  1. 감기 이후 이유 없이 보채고 울며, 귀를 자주 만진다.
  2. 평소보다 TV에 가까이 낮거나 볼륨을 높인다.(혹은, 불러도 돌아보지 않는 행동)
  3. 갑자기 주의가 산만해 진다.
  4. 귀의 뒤쪽이 부으면서 빨갛게 되고 통증이 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