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명이란 위로가기

이명은 외부로부터의 소리자극이 없는 데도 귀 혹은 머릿속에서 소리가 난다고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이명증은 우리 주변의 90%이상이 경험하는 아주 흔한 증상입니다. 전체 인구의 17% 정도가 이명증으로 생활의 불편함을 겪고 있으며, 이 중 5% 정도는 심한 이명증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드림이비인후과에서는 환자의 청각적 검사를 토대로 하여 이명의 기전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합니다. 이명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명의 정도에 따라 치료의 범위를 결정합니다.

2. 이명의 원인 위로가기

이명은 질환이 아닌 증상이기 때문에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명의 원인을 추정할 수 있는 예가 71% 이고 원인불명인 예가 29%입니다. 원인을 알수 있는 원인으로는 내이질환이 가장 많으며 소음, 두경부 외상, 중이염, 약물, 상기도염 (감기), 스트레스, 피로 순입니다.

3. 이명의 치료 위로가기

이명의 신경생리학적 기전을 기초로 이명에 대한 뇌의 습관화 과정을 통하여 환자가 이명에 대한 부정적 반응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이명을 인식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약물치료

  • 신경안정제, 항우울제, 진정제가 이명의 악순환을 억제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소리를 통한 치료

  • 이명의 정도에 따라 소리발생기나 보청기를 사용하여 적절한 외부 소리를 들려줌으로써 이명의 감지 정도를 감소시켜줍니다. 중추신경계의 변화를 유도하여 궁극적으로 소리발생기를 착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소리발생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하루에 적어도 6시간 이상 착용하도록 하며 조용한 환경에서는 더욱 적극적으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이명의 습관화 과정은 약 1년 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